퇴직금 계산기, 계산방법 확실하게 알아보기

퇴직금 계산기, 직장을 다니시거나 아르바이트를 1년 이상 하신 분들이 퇴직을 하실 때 퇴직금을 받으시는 것은 법적으로 의무화가 되어 있습니다. 얼마를 받아야 정확하게 퇴직금을 받는지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도 사실 맞습니다. 오늘은 퇴직금 계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계싼하는방법

퇴직금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제 9조 (퇴직금의 지급 등)에 의하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 그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법적으로 지정된 퇴직금이지만 우리는 정확하게 사업장에서 퇴직금을 주는지 사실 계산을 정확하게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회사에서 물론 정확하게 퇴직금을 계산해서 주는 경우가 많지만 한번 더 본인이 직접 확인을 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퇴직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은 미리 한 번 본인의 퇴직금이 얼마나 받아야지 정확하게 받는지 확인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

퇴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퇴사를 할 날짜로부터 3개월간 임금의 평균으로 계산하여 퇴직금을 정산합니다. 상여금과 연차를 소진하지 않은 날짜에 대한 금액도 퇴직금 계산에 포함이 됩니다.

  1. 상여금 가산액
    • 상여 지급율 x 회사 내규의 연 상여금 % ÷ (3개월÷12개월)
  2. 연차수당 가산액
    • 1일 통상임금 x 미소진 연차 일수 ÷ (3개월÷12개월)
  3. 평균임금의 계산
    • 1일 평균임금 = 퇴직일 이전 3개월의 총 임금÷ 퇴직일 이전 3개월의 총일 수
    • 3개월간 총임금 + 상여금 가산액 + 연차수당 가산액÷퇴직일 이전 3개월의 총 일수
  4. 퇴직금 계산
    • 퇴직금 계산식 : 퇴직금 = 1일 평균 임금 x 30일 x (재직일 수 x 365일)

쉽게 말씀을 드리면 위 계산식에 따라 상여금, 연차수당, 평균임금 세 가지를 합쳐서 평균임금을 계산한 후 4번 퇴직금 계산을 따라 하시면 본인의 퇴직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 시 주의할 것

정확하게 계산을 해야 하고 날짜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정확한 퇴사일 (사직서 제출 날짜가 아닌 근로 종료 날짜)
  2. 최종 3개월 임금
  3. 상여금 지급기준액
  4. 연차 미소진 날짜
  5.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수당

퇴직금 계산기

생각보다 복잡한 퇴직금 계산에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시다면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나 네이버 등 각종 대형 플랫폼에는 퇴직금 계산기가 있어서 여러분의 평균임금 및 퇴직금 계산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셔서 금액만 넣으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몇 년 동안 일하신 퇴직금이 어떻게 책정이 되는가는 반드시 알고 계셔야 사업장에서 불합리한 퇴직금을 통보하였을 때 본인을 직접 방어를 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계산기바로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