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근로시간 만 8세에서 12세로 확대

육아근로시간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출산율 저하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평균 신생아 출생 비율이 0.78로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개정된 육아 근로시간 단축은 아이가 만 8세에서 12세로 확대되어서 초등학생 자녀도 직접 돌볼 수 있는 제도로 개선되었습니다.

육아근로시간 단축제도 개선

육아휴직급여

현재 대한민국 육아휴직 기간은 만 8세 이하 자녀를 둔 근로자에게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자녀를 양육하기에 정부에서 급여를 회사에 지원해 주고 시작일로부터 기간별로 급여 전부가 지급되지 않고 정책에 맞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육아휴직 시작일 부터 3개월 까지는 급여의 80%, 상한액 월 150만원, 하한액 월 70만원을 지급
  • 육아휴직 4개월 부터 종료일 까지는 급여의 50%, 상한액 월 150만원, 하한액 월 70만원을 지급

휴직 기간의 남은 25%에 대해서는 직장에 복귀 후 6개월 뒤에 합산해서 제공을 합니다. 휴직 기간에도 급여의 전액은 아니지만 일부분을 받으실 수 있어서 아이를 키우면서 경제적 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출산을 하면 가장 고민거리가 아이를 누가 어떻게 키워 나가야 되는지 고민이 됩니다. 제도가 건강해지기 전에는 보통 여성이 직장을 그만두고 아이를 돌보았는데 경제적 상황과 경력 단절은 출산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되었습니다.

육아근로시간간 단축 개선

육아휴직 사용기간은 자녀 연령 생후 12개월 이하에서 18개월 이하로 사용기간은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되고 급여 상한액은 월 최대 200만 원에서 300만 원에서 2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개정된 정부의 정책 중 하나는 일하는 부모의 자녀가 만 8세 이하까지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개정된 후는 만 12세까지 근로시간 단축 제도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육아 근로 기간 단축 제도를 이용해서 자녀들이 집에 혼자 있는 동안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초등학생의 자녀가 부모님이 퇴근하고 집으로 귀가하기 전까지 혼자 있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셨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개선하는 근로 기간 단축 제도는 부모님과 초등학생 자녀에서 상당 부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Leave a Comment